[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415회] 성격은 타고 나는 것인가요?

이마리아
이마리아

아니. 나의경우는 더러운결혼때문에 더더욱 악해졌다...

17 일 전
김태우
김태우

근데 질문자분이 본인이 화를 잘 내는 성격이라는 언급이 없지 않았나요? 성격에 대한 질문이랑 결혼을 안했다는 얘기 정도만 한거같은데

개월 전
Sydney Song
Sydney Song

스님 이번 말씀영상에 저도 댓글 쓸께요. 몇가지 개인적으로 관찰한바 성격은 한 65-70% 타고났구요 25%는 교육과 환경요인 같습니다. (나머지 5%는 기타, 어릴적 트라우마) 애들 키우면서 정신이 성숙하게 되면 어느정도 종교나 믿음에 따라 성격이 약간 바뀔수 있지만서도요... 그리고 운명은 정해져 있지 않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운명은 정해져 있으나 인간이라면 아무도 알수 없다라고 말씀하시는것으로 들립니다.

개월 전
군DO
군DO

ㅋㅋㅋㅋㅋㅋㅋㅋ 즉문즉설 44초만에 끝날뻔ㅋㅋㅋㄱㅋㄱㅋㅋㅋㅋ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질문 참유치하다. 타고나모 뭐하고? 만들어지모 뭐하노? 그냥 흐르는강물처름 살모되지 다~아 번뇌망상이제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돌박에기도하세요 ㅎㅎ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흐르는강물처럼 한곡들어세요 색즉시공 공즉시색 ?

개월 전
최현민
최현민

타고 나는 것이 크겠죠 그치만 인간이기에 바뀔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개월 전
네이마르
네이마르

스님강의 들을때마다 불교는 종교가 아니라 철학이구나 라는 것을 알게해주셨습니다

개월 전
짐승녀
짐승녀

저 중넘도 가끔 혼자 있을때 내가 어쩌다 이래 출세를 하게 되엇노 하고 웃을거 같아!

개월 전
여향악
여향악

천성을 바꾸기 어렵다 최소백일을 기도 해보고 또 천일 해보기 정말 쉽지 않아요 내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겠습니다 나는 화 짜증나지 않습니다

개월 전
팔사암침
팔사암침

체질? 알면 다 고칠수 있어요. 팔체질파동침.....에서

개월 전
jang sunha
jang sunha

법륜 진짜면 산속으로 들어가는게 맞아요. 속세꺼 그만 좋아해라ㅋㅋㅋ 붓따랑 반대의 삶을 살고 있는데, 뭘들 보고 환호하는지....

2 개월 전
김정언
김정언

요새 중놈들 말잘하네

2 개월 전
God son of
God son of

내생명 구원얻는 비밀 "참종교 판별 법"을 알려 드릴께요.^^ 종교의 궁극 목적은 내 생명구원입니다. 그러므로, 내 생명구원 없는 종교는 거짓종교 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참종교를 구별할 수 있는가? 그것은, 어떤 종교의 교리로서는 판독이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종교에는 나름대로 이치에 맞게 교리적 논리를 펴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바른 종교 판별은 어떤 종교적 교리를 받아들이기 전에 그 종교창시자를 먼저 조사하여 그 창시자가 실질적으로 죽음에서 생명으로 살아났는가를 알아 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번기회 뿐인 우리의 귀중한 인생을 막연한 어떤 교리적 논리에 맡길 수 없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그런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신) 앞에 죄인이며,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오직 한사람이 죽음에서 다시 살아 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그만을 다시 살리셨습니다. 오직 그만이 '하나님의 아들'이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도대체 예수님은 누구시길래 죽음에서 다시 살아 나셨단 말인가? 이는 그의 근본이 단순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신)이셨기 때문입니다. 그증거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처럼 이땅에 오셨고, 하나님처럼 능력을 행하셨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말씀으로 38년된 앉은뱅이를 일으키시고, 죽은자를 살리시고, 광풍과 파도를 꾸짖어 잔잔케 하시며, 사람의 생각을 다 아시며, 하나님처럼 죽으시고, 하나님처럼 부활 하시고, 하나님처럼 승천하셨습니다. 이같은 이적은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의 참모습을 보고서는 살 자가 없으므로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 내셨던 것입니다. 바로 이것 때문에 예수님의 탄생, 생애, 십자가, 부활, 승천, 재림에 관한 일련의 사건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와같이, 기독교 복음은 단순히 인간이 만든 종교나 철학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인간 죄에 대한 해결책이요, 이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인간에게 나타내 보여 주심으로서 따르게한 참종교입니다. 그러므로, 이 예수님을 믿는것이 하나님을 만나는 길입니다. 천국과 지옥! 그 곳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어느날 눈을 떴을 때 당신이 그 곳에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기회뿐인 우리의 귀중한 인생 참된 구원의 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천국영생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의 완성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이되어 죄인 인간을 찾아오셨다는 것은 천지가 개벽할 일이요, 지상 최대의 사건이요, 나의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될 엄청난 사건의 복음입니다. 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시14:1) 2, 하나님의 증거: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 하는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심판때) 핑계치 못할지니라.(롬1:12) 3, 주예수님을 믿으세요. 그리하면 당신과 당신의 식구들이 생명구원을 받을 것입니다.(행16:31) 예수님 믿어 꼭 영생축복 받으세요! 꼭이요.^^ 샬롬(평안)~^^

2 개월 전
문일규
문일규

법륜스님 현자십니다 저는무종교지만 유튜브 목사 스님더러설교하는것 봐왔지만 교회는증오 불교는진리 가르침이 틀린네요

2 개월 전
자연법칙
자연법칙

중이 모르는 게 없네. 심리학에다 유전학 인지과학 뇌과학에 통달한 중인가?

2 개월 전
김승희
김승희

나는 화나지 않습니다 나는 옳지 않습니다 말보다 나는 편안합니다 나는 바른판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긍정적으로 표현하는게 좋습니다 무의식은 화에 집중하기 때문이죠

2 개월 전
어그로TV
어그로TV

법륜스님 과학자 꿈이 신분이 유전자 개념을 모르시다니..

2 개월 전
문소희
문소희

사람이 잘 안변하긴 하지..

2 개월 전
김미성
김미성

유전적인것도 절대 무시 못할듯 합니다

2 개월 전
곽민수
곽민수

펙트가 머지?ㅎ

2 개월 전
오렌지
오렌지

0:36 칼 같은 감사합니다 너무 웃기네요 ㅋㅋㅋㅋㅋ

2 개월 전
BuCh
BuCh

천성이라는것이 타고났다는뜻아닌가요 타고났다는 것은 유전이고..

2 개월 전
heekwan kim
heekwan kim

김정은이 그리고 가야지 정일이 할배 김일성이의 잔인함은 타고난건가요 빨게이 땡중아저씨

2 개월 전
이태형
이태형

바꿀수없는것이 성질이라생각합니다.모든만물은 저마다의 성질이있기에 세상이 굴러가는것이지요.하지만,성격은 스님 말씀처럼 깨달음의 여하에따라 얼마든지 바꿀수 있음을 되새겨봅니다.

2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고치고자시고 할거있나 흐르는 강물철럼 가모대제 뭐걸리나

2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개시허망약견제상 비상즉견여래 니라아~~

2 개월 전
lucky lucky
lucky lucky

법륜스님 항상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2 개월 전
udy6156
udy6156

발생학. 뇌과학이 발전하면서 예전에 몰랐던 사실들이 밝혀지고있는데요. . 스님이 말씀하신 산모의 불안이 태아에게 주는 영향에 관해서는 최신 지론입니다. 태아의 기본적 성향이 있더라도 산모의 불안과 긴장으로 몸상태가 안좋다면 태아의 후두골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뇌척수액흐름도 안좋아 예민한 신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관심이 많아 이쪽으로 공부하고 있는데 스님이 최신정보를 알고계셔서 깜짝놀랐네요

2 개월 전
고인물
고인물

스님 조만간에 김해에 오신다니 꼭 뵙고 싶습니다.항상 존경합니다 저역시 어리석은 중생입니다 가르침을 받고싶습니다 김해에서 기다리겠습니다

2 개월 전
Jeopardy yang
Jeopardy yang

살다 살다 이런 해괴망측한 이론 처음듣습니다 ㅋㅋㅋ

2 개월 전
김완태
김완태

감사합니다.

2 개월 전
이상경
이상경

1. 짜증 화 자기손해 내 몸 생각 우선

2 개월 전
Dicky Park
Dicky Park

나를 변화시킬 자세, 수행을 강조합니다. 카르마 karma, 서양인도 자주 쓰는 용어입니다

2 개월 전
김동우
김동우

말도안되 전생은 없어

2 개월 전
서영
서영

법륜스님 감사합니다 ㆍ 강의 잘듣고 있읍니다 ㆍ 많은사람들 잘깨쳐주셔서 고맙습니다 . !!!

2 개월 전
양흥선
양흥선

좋은말씀 고맙습니다 다만 좋다고 생각되는 꿈같은 말만해주시네요 말이라는 인식 그 희망하는 인식이 현실과 일치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은 우리는 알고 있읍니다 물론 좋은꿈을 꾸는게 나쁠수는 없지만 그 영향력을 생각해 보면 많은 혼동을 야기할수 있지 않겠습니까 믿음을 기초로 이야기를 한다면 그건 이미 예수가 목숨을 버려가며 우리에게 교훈을 주었죠 희망이 있다면 불가의 가르침으로 더 깊고 밝은 가르침을 주시길 바랍니다

2 개월 전
양흥선
양흥선

ㅎㅎ

2 개월 전
JOYA 조야
JOYA 조야

성격은 타고나지만 수련이 필요하다 생각해요😊

2 개월 전
Seunghan LEE
Seunghan LEE

웬만하면 잘 못고쳐진다가 맞습니다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JOYA 조야 개시허망약견제상 비상즉견여래

2 개월 전
최지훈
최지훈

내가 옳다는 생각을 내려 놓는다 화가 나지 않습니다 화내지 않는 사람

2 개월 전
wuwei 1976 li
wuwei 1976 li

전생의 습 .부모의 유전자.동년의 환경 후천의 환경등으로 결절됳다고 생각합니당

2 개월 전
게삽살
게삽살

잘 듣고갑니다

2 개월 전
홍석의
홍석의

성격이 타고났다라는건. 그사람을 만든 그사람주변의 환경이 사람을 그렇게 만들어버렸겠죠. 주변환경, 거울같은 부모님. 물론 성격이라함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쉽지않겠지만 큰 계기를 마주한다면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봅니다.

2 개월 전
늑대별
늑대별

타고난 성격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직접 고치려해보셨나요? 해보셨는데 안된다고요? 그렇기 때문에 천성이란 말이생기고 힘들다는 겁니다. 성격 고친사람의 사례도 있어요 저도 그중하나구요.

2 개월 전
늑대별
늑대별

+Seunghan LEE 고쳐지는 것또한 사실입니다.

개월 전
Seunghan LEE
Seunghan LEE

늑대별 웬만하면 성격이 안고쳐지는건 사실입니다

개월 전
윤양반
윤양반

교회를 다닙시다

2 개월 전
보스 깨기다니엘 영어
보스 깨기다니엘 영어

정말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느끼고 갑니다

2 개월 전
김성수
김성수

법륜스님...감사합니다...건강잘챙기십시요...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 개월 전
이서빈
이서빈

불교계는 좀 자정시킬 생각은 없으세요? 티나는일말고 티안나는 일도 좀 잘해주세요 스님!

2 개월 전
kristine park
kristine park

감사합니다~ 법륜 스님

2 개월 전
skangoskango
skangoskango

왜 모자이크 ?

2 개월 전
이준호
이준호

한마디로 성격은 부모님과 가정환경에 의해서 형성되는것이다. 하지만 이미 성장된 성인이라면 본인 성격의 불만을 품고 부모님 탓을 하지 말고 키워준것의 감사의 마음을 품고 부모님삶을 이해해라 그래야 삶이 축복으로 간다.

2 개월 전
박송이
박송이

이준호 항상 편안들어주고 타박줘서 제가 남들한테 눈치많이 보고 사는줄알고 엄마탓했는데... 이 글 보니 반성하게되네여... 감사합니다

개월 전
곽재형
곽재형

타고난 성격에 대해 나온 다큐 https://youtu.be/kLqlGlWHMPM

2 개월 전
하늘을날다
하늘을날다

성격관련하여 mbti 성격검사에 16가지 성격유형 나옵니다.

2 개월 전
하늘을날다
하늘을날다

스님 말씀은 성격(기질)보다는 불안이 어디서 오는가에 대해 말씀하시는것 같아요. 불안은 환경의 영향이다라는 것이죠. 질문자님의 질문은 내향이냐 외향이냐 이런 기질학적인걸 물어본것 같은데 스님이 핵심을 잘못 짚으신것 같아요

2 개월 전
Young Mi Han
Young Mi Han

아기가 태어났을 때 예민하다 순하다등의 유전적으로 타고난 기질이 있지요.이 기질은 수정되었을 때와 어머니의 태내환경에 의해 만들어집니다.이 후 외부 환경에 노출되면 오감을 통해 경험을 하고 세돌까지는 기분으로 받아들이니까 무의식에 그대로 흡수되고 그 이후엔 생각을 하니까 의식에 흡수됩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성격이 만들어지는 거니까 사람마다 다 성격이 다른거예요.

2 개월 전
sese bb
sese bb

성격은 바뀐다 바꿀수 있다 좋게 바꾸기가 힘들지 성격 배린 사람들 보면 성격 바꿀수 있다는걸 안다 예를 들어 소심하고 남의눈치만보던 사람이 졸부가 되어 으시대는 성격으로 변하는것 착하고 조곤조곤했던 사람이 서비스업을 하면서 맘충들에게 삼년정도 시달려서 히스테릭하고 신경질적으로 변하는것

2 개월 전
김수진
김수진

스님 공감합니다 개과천선

2 개월 전
Shining SUN
Shining SUN

주사파 출신이시라고요?

2 개월 전
김대용
김대용

Shine sun ㅋㅋ반공주의자세요?

2 개월 전
서배겸
서배겸

글쎄요...타고나는 유전적인것들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 그 타고난것을 수행을 통해 변화시키고 발전하는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그런데 수행으로 그 모든것들이 같아 질순 없다고 봅니다. 분명한것은 과학도 종교도 풀지 못하는 일일 것이라 봅니다. 그래서 답을 찾아면 ?모르겟습니다. 어렵습니다. 불법을 통해 수행으로 잠시나마 그 마음을 억누르고 참을수는 잇겟지요...법륜스님도 마찬가지로 분명히 안고쳐지는 것이 잇을겁니다. 우리가 노력해서 안되는 것도 잇다라는 걸 세상 살면서 느낍니다. 물과 기름은 물은 기름이 될수 없고 기름은 물이 될수 없는것 처럼 변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것도 잇습니다. 변할수 잇는게 잇고 없는게 잇는것 같습니다. 저의 부족한 생각으론 성격은 타고난다고 봅니다. 관상도 마찬가지로 생긴 꼴아지 대로 산다는 말이 잇습니다. 아무튼 제 짧은 소견으론 스님과 다른 생각을 하고잇습니다. 성불하십시요

2 개월 전
다락방
다락방

운명은 탁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 간다 니 꼬라지 내가 알고 욜심히 수행하고 도. 닦으면 성격은 바뀐다-ㅋㅋㅋ 스님!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2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성유연 색즉시공 공즉시색 ㅎㅎ

2 개월 전
이명숙
이명숙

부모형제로 인하여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어떻게 해 줄수도 없고~스님 통곡하고 울어도 속이 시원하지가 않고 너무 힘듭니다~

2 개월 전
김옥자
김옥자

스님 ♡♡ ♡♡ 감사합니다

2 개월 전
choi kyongbin
choi kyongbin

철학과 심리학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성격에 대한 말씀 부분적으로 반대의견입니다 그리고 불교지식, 불법이 문제가 아니라 스님께서 좋은말씀 잘하시던것이 이번엔 좀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태아기때만 엄마의 보살핌에 따라 성격이 전부형성 되는것처럼, 성격의 부분적 유전에 대해 무시하는 것에 대해는 당황했습니다 ㅎㅎ..

2 개월 전
choi kyongbin
choi kyongbin

msc bae 저게 전부 불교 이론인가요 ? 저도 전부 반대한단 말도 아닙니다 그중 몇마디가 아니다 싶은거지 ㅎ 그럼 유전이 의학아닌가요 ? 경계가 어디잇죠 ?

10 일 전
msc bae
msc bae

당신이 배운 철학심리학의 잣대로 불교이론에 반대할수 있겠지요 그렇다고 철학심리학이 옳다고 할수없어요

10 일 전
김희수
김희수

유전적인부분을 무시하지않으셨는데ㅋ

개월 전
choi kyongbin
choi kyongbin

꼬마자객 미안하지만 스님께서 초중반까지도 그렇게 말햇엇네요 나중에 다듬어말씀하셧지만요 논쟁하고싶진 않습니다

2 개월 전
-그레이스
-그레이스

내 자신을 아는 것부터 변화의 시작이라는 말씀, 귀중하게 듣겠습니다 :-)

2 개월 전
노래바람
노래바람

정말 그런거 같아요..저두 동감

21 일 전
퀴형
퀴형

유전자가 제일 크고, 노력으로 아닌척 하는 거지, 뭐 남에게 피해만 안주면 생긴대로 사는게 제일 좋다!

2 개월 전
이요나
이요나

감사합니다

2 개월 전
문영아
문영아

2018♡8♡8 굿.♡♡♡.

2 개월 전
변형선
변형선

감사드립니다

2 개월 전
임국란
임국란

스님 말씀 감사합니다. 늘 기도와 함께 참선을 하다보니 마음이 그다지 바쁘거나 화가많이 치밀어 오름은 저자신이 조금은 컨트롤을 할수가 있으리 만큼 제지가 되드라고요. 아 " 이게 아니구나 하는 느낌과 함께 상황 판단이 되고 또 그걸 몰랐을 때에는 또다시 시간이나면 되짚어보고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다보니 삶의 방식이 조금은 질적으로 향상된다고 느껴짐이 ... 감사합니다. 스님 깨달음을 일깨워주셔서요...

2 개월 전
가을들국화
가을들국화

산모의 영향 받는데 그 산모의 기질에 따라 성격 형성 되는 거니 타고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개월 전
박효주
박효주

감사해요^^☆

2 개월 전
부천핸썸보이
부천핸썸보이

★ 부처님말씀...업(습관화.카르마.버릇)따라 왔다...업따라 살다....업따라 간다...이것이 진리다

2 개월 전
honny kim
honny kim

성격형성에 대해 소질론과 환경론의 대립이 오랫동안 있어왔지만 소질과 환경 모두 영향받는다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고 단지49:51인지51:49인지는 각자의 경험에 따른 믿음의 영역이라는 생각입니다. 성격은 나이가 들수록 고착화되고 거기에 아전인수격 사고방식이 더해지기 때문에 극한상황이 아니면 고치기 힘들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욱성격이 가장 위험하고 타인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가장 크기때문에 항상 자신을 컨트롤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개월 전
이일용
이일용

감사합니다.스님.

2 개월 전
정be happy
정be happy

화나지 않습니다 ㆍ짜증니지 않습니다

2 개월 전
시진평
시진평

성격을 결정하는 유전자 있음. 갓 태어난 애기부터 12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아직 세상물도 안들고 환경영향도 거의 없는 존재임. 그런데 똑같은 행동반응 실험에서 아기마다 반응이 조금씩은 다름.. 성격유전자가 있다는거임. 또한 각종 호르몬의 영향도 큽니다. 佛법은 정말 인류 역사 상 훌륭한 가르침이긴 하나, 과거에 의학기술이나 뇌과학, 신경정신의학 등이 발전하기 훨씬 전에 만들어진 사상이기때문에 지금 현대시대에서는 단순히 마음수행탓으로 돌릴 문제가 아닙니다.

2 개월 전
Nae Chang Han
Nae Chang Han

유전적 측면을 전혀 부정하는 것은 아님.... 다만 불교는 나를 적극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수행에 기반을 둔 가르침임. 이런 관점에서 보면 유전이나 운명론은 나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것을 요구. 그러므로 개선을 논할 수 없을 것임. 불교는 적극적인 운명 개척론적 가르침임을 전제하면, 내 운명의 주인공은 나라는 자각을 전제하는 것임. 이것을 이해하면 법륜스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다고 봄

2 개월 전
이상준
이상준

타고나는 것이든 환경적으로 만들어지는것이든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성격도 자기가 원하는 성격대로 가질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치 키가 크고 싶은데 자기마음대로 키큰사람이 되기 힘든것처럼. 키가 크면 키가 큰대로 살고 키가 작으면 작은대로 살듯이 성격도 자기 성격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괜히 바꿀수 있다고 생각하면 바뀌지 않는 자신을 보면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는 성격만 아니라면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살면됩니다.

2 개월 전
이창우
이창우

흐르는강물처럼

개월 전
이제혁
이제혁

맞습니다. 성격은타고난 것이며 학습을 통해 사회적 행동이 바뀔뿐인데 이 사회적 행동이 바뀐 것을 보고 성격이 바뀌었다고 오해할 수 있지만 이는 성격이 바뀐게 아니죠.

개월 전
앙그마르마술사왕
앙그마르마술사왕

저는 스님말씀도 맞고 댓글다신 분들의 말씀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난이도의 개념으로 따지면 불가능한게 아니라 어려울 뿐이니 고칠수는 있지만 이 어렵다는 개념이 불가능의 영역인지 가능의 영역인지는 아직까지도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아마 이건 전 인류가 평생을 연구해도 밝히지 못할거라 봅니다 ㅎㅎ

2 개월 전
자택경비원
자택경비원

진화하겠습니다 ㅎㅎ "니꼬라지 니알라"-소크라테스 경상도버전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 개월 전
Han Min
Han Min

인간의 출생이 유전에 의해서 이루어지기때문에 성격도 유전된다고 보아야 겠지만, 돌연변이나 성장과정에서 그 유전정보가 활성화되는가는 환경에 따라 다르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약의 도움없이 무의식의 결과로 나온 성격을 의식이 인식하고, 얼마나 제어할 수 있는가가 인생을 현명하게 살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이런 점에서 불교의 깨닫음과 심리학의 의식의 인식은 공통점을 갖는 것 같습니다. 질문자의 의식은 본인의 성격을 인식하고 있으므로 남은 일은 제어할 수 있는가만 남았습니다. 의식이 무의식을 직접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즉 사람들이 자신의 심장을 의식적으로 멈추게 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심장의 박동수를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로 짧은 호흡법과 긴 호흡법이 있습니다. 물론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 호흡법을 잘 사용하면, 혈액순환을 조절하여 무의식적으로 나온 성격을 의식적으로 상당부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2 개월 전
유리
유리

기도문; 내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겠습니다 화나지 않고 짜증나지 않습니다 or 나는 옳지 않습니다 저는 화나지 않고 짜증나지 않는 사람입니다

2 개월 전
서암
서암

유리 ㅅ

개월 전
행숙이
행숙이

소중하신 부처님 감사합니다 귀하신 법륜스님 고맙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스님 잘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배웁니다

2 개월 전
minsuk jeong
minsuk jeong

스님 법문 감사합니다 깨달음을 또 얻는 아침입니다()()

2 개월 전
mh seo
mh seo

오죽하면 달라지면 죽을때가 되서 그런다는 말이 있겠어요

2 개월 전
Flash point
Flash point

스님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말씀은 공감하기 힘드네요. 자식이 없으셔서 그런말씀 하시는 것 같아요. 아들 셋을 낳아보니 성격은 타고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환경 영향도 있겠지만 타고난 것도 무시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개월 전
강민우
강민우

심리학적으로 기질은 타고나고 성질은 환경에따라 만들어집니다 근데 그 차이는 스님 께서도 말씀하시네요 동영상 찬찬히 다 살펴보시길

2 개월 전
Nae Chang Han
Nae Chang Han

불교는 타고난, 유전적 측면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적극적인 자기 수행, 개선을 전제한 수행은 자기 운명의 주인을 자신으로 했을 때만 가능한 것입니다. 타고난, 숙명론에 내 현재, 또는 내 성격을 연결시키면 마음이야 편하겠지요. 그러나 내 운명을 남, 환경 탓하며 고치려는 자세가 나오지 않겠지요. 불교는 모든 내 운명을 내가 만든 것임을 전제로 하고(실제로 그런 것만은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을 바꾸기 위한 진지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2 개월 전
hochan299
hochan299

Flash point 님,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 하셨다니 이런 동영상 말고 법륜스님의 연기법 강의 (유튜브에 1~10강까지 있음)를 추천 드립니다. 즉문즉설은 진짜 최대한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다 알아둗도록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는거라 설명이 모자랄때가 있어요 ㅎㅎ 연기법 한 3강까지만 들어도 프로이드보다 더 깊게 파고든 저 인간 의식 형성 과정이 어떻게 수천년전에 발견되어졌는지 충격을 금할수가 없답니다 ㅎㅎ

2 개월 전
김대용
김대용

ㅋㅋ 스님한테 "애 안 낳아보셔서 모르신다"는 말이 참 우스워요 ㅋㅋ

2 개월 전
wuwei 1976 li
wuwei 1976 li

정답입니다 쌍둥이도 성격이 다른 경우가 많듯이 전생의 습을 가지고 태여났기에 무의식의 본성은 각자 다릅니다 사주의 영향도 무시못하지만 운명은 두손안에 있고 바꿀수있습니다

2 개월 전
백승준
백승준

고치기 어려운게 아니고 자신이 하기 싫은것이다 3년이고 10년이고 고칠려는 마음이 없기에

2 개월 전
Seunghan LEE
Seunghan LEE

웬만하면 성격은 고칠수없다라고 말하는게 맞습니다

개월 전
Lillian Rodriguez
Lillian Rodriguez

http://jpgirlnews.com/tong2/68.html

2 개월 전
효녀가수
효녀가수

ㅋ 감사합니다 .

2 개월 전
누구게!내가
누구게!내가

성격도 고장 나믄 고쳐야 되는군요ㅎㅎ

2 개월 전
김선옥
김선옥

누구게!내가 I

2 개월 전

다음 것